유아 성장통이란 3~12세 사이의 성장기 아동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종아리 및 허벅지 또는 무릎부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뚜렷한 원인이 없는 상태에서 통증으로 힘들어 하는 아이들을 보면 부모된 입장에서 마음이 힘든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유아 성장통의 원인 및 증상, 완화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아 성장통은 특별한 원인없이 아이의 급성장기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이가 성장하게 되면 뼈의 성장과 함께 키가 크게 되는데요.
근육량과 힘줄 등이 뼈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 성장통의 원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를 지켜보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힘든 시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 성장통이 발생하면 주로 뼈와 뼈가 연결되는 관절 위치에서 특히 다리쪽에 많이 통증이 생기는데요.
무릎이 쑤시는 듯한 느낌과 발목통증, 종아리 통증, 허벅지 통증 등 하지쪽에 다양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12세의 급성장기에 무릎 통증 및 발목, 종아리 및 허벅지에 생기는 통증은 유아 성장통일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다른 질병이 있을 수도 있으니 아이가 성장통을 호소할 때는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한번쯤은 전문의와 상의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아 성장통은 질병이 아니라 아이의 신체가 자라면서 생기는 통증이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데요.
아픈 부위에 온찜질을 하거나 스트레칭 등을 해주면 통증이 어느정도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온수목욕 및 마사지 등을 하는 것도 유아 성장통으로 발현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의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 진통제를 투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만 진통제 투여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